한국사 퀴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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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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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다음 중 연결이 틀린 것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에 국왕의 자문역할 하며 교지(敎旨)를 작성한 기관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신라 멸망과 고려 부흥의 예언 글을 남긴 문장가는? | 고대사 | 중급 | 주관식 | |||
동해안에 있는 수중릉은 누구의 무덤인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불국사 다보탑 기단에 있는 동물 형상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금속활자로 인쇄한 세계 최초 책은?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고구려의 정치와 사회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기출 | 고대사 | 고급 | 객관식 | |||
가장 먼저 율령을 반포한 국가는?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전통혼례의 족두리 및 연지곤지와 관련된 나라는?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 후기 비변사(備邊司)에 참가할 수 없었던 관직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신라 때 부산 지역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사찰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에 제시된 설명과 관계된 국가는?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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