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퀴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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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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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일제침략기 단체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신라 신문왕 때 나라의 근심을 해결해줬다는 피리는? | 고대사 | 중급 | 주관식 | |||
고려시대 사회상에 관한 사실로 옳은 것은? *기출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삼국시대 정치발전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기출 | 고대사 | 고급 | 객관식 | |||
조선시대에 혼례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 조선사 | 중급 | 주관식 | |||
조선 후기 경세치용학파와 이용후생학파의 공통된 주장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자손 없이 죽은 군인의 아내에게 지급한 토지는?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과 같은 독립군 활동의 배경은?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동해안에 있는 수중릉은 누구의 무덤인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향촌 사회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시조(時調)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님’은 누구?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 광종~성종 대에 있었던 사실이 아닌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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