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퀴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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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 879년 당나라에 황소의 난이 일어났을 때 그곳에 있었던 ‘이 사람’은 <토황소격문>을 써서 황소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사람’은 885년 신라에 돌아와 한림학사 등의 벼슬을 지냈으나 당시의 문란한 국정을 통탄하며 외직(外職)을 자청했다. 하여 여러 곳의 태수를 지냈고, 이때 ‘계림황엽, 혹령청송(鷄林黃葉 鵠嶺靑松)’이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 말은 ‘계림(서라벌)은 시들어가는 누런 잎이요, 혹령(송악)은 푸른 소나무’라는 뜻으로, 신라 멸망과 고려 흥성을 예언한 것이다. 훗날 고려 현종은 이를 감사하게 여겨 ‘이 사람’에게 문창후(文昌候)라는 작위를 추서하였다. 위 내용에 해당하는 ‘이 사람’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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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고려장 풍속은 정말 있었을까? | 고려사 | 중급 | OX선택 | |||
조선시대에 국왕의 일기를 작성한 기관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민요 새타령에 나오는 새는? | 기타 | 중급 | 객관식 | |||
한라산 백록담 유래는? | 기타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임금의 용상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일제의 민족경제 침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출 | 근현대사 | 중급 | 객관식 | |||
삼국시대 정토(淨土) 신앙의 대상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 후기 정국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김옥균이 일으켜 ‘삼일천하’란 말을 낳은 정변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관음신앙을 전파하고, 화엄종 시조가 된 승려는?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김원봉에 의해 창립된 한인 독립군 무장 부대는?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다음 사건 수습 후 나타난 정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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