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퀴즈박스
|
|
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
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다음 보기에 해당하는 사건은? *기출 | 근현대사 | 초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임금의 용상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시조(時調)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님’은 누구?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제시된 설명에 해당하는 시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세조와 성종의 공통된 치적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 내용과 관련 있는 일제강점기 단체 활동은?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삼국시대 정토(淨土) 신앙의 대상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신진세력 사림(士林)을 바탕으로 한 당파는?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전통혼례의 족두리 및 연지곤지와 관련된 나라는?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 광종~성종 대에 있었던 사실이 아닌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조선시대 죄인 볼기를 치던 형벌 도구는?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김원봉에 의해 조직된 무장투쟁 항일운동단체는? | 근현대사 | 중급 | 주관식 | |||
목록 다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