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퀴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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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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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은?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시대 역사서 편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승려 혜초가 다녀온 ‘오천축’은 어디?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제시된 설명에 해당하는 시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공신과 양반 신분을 세습 유지해준 제도는? *기출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 때 사찰의 경비 충당을 위한 금융 기관은? *기출 | 고려사 | 중급 | 객관식 | |||
임금이 신하에게 곤룡포 덮어준 일화가 있는 곳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 중 백제시대 유물로 맞는 것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과 관련 있는 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기출 | 조선사 | 고급 | 객관식 | |||
삼한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사실과 다른 것은? *기출 | 고대사 | 고급 | 객관식 | |||
공물을 쌀로 통일하여 바치게 한 납세 제도는? *기출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신라시대의 정토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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