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퀴즈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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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에 제작된 마패(馬牌)에는 연호(年號)와 자호(字號)가 새겨져 있다. ‘연호’는 임금이 즉위하는 해에 붙이던 연대적인 칭호이고, ‘자호’는 숫자가 아니라 천자문(千字文) 글자 순서로 나타낸 어떤 사물의 차례를 이르는 말이다. 조선의 마패는 중국 왕조를 의식해서, 그에 맞춰 연호를 썼다. 예컨대 조선 명종 때는 융경, 선조 때는 만력, 인조 때는 천계, 경종 때는 옹정이라는 연호를 마패에 새겼다. 그렇다면 위 내용에 등장하는 중국 왕조 연호 중에서 청나라 연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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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난이도 | 글쓴이 | ||||
고려의 대외 관계가 시대적으로 바르게 된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종8품 벼슬에서 유래된 시각장애인을 이르는 말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다음 내용과 관련 있는 일제강점기 단체 활동은? *기출 | 근현대사 | 고급 | 객관식 | |||
시조(時調)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님’은 누구?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고려 사회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김옥균이 일으켜 ‘삼일천하’란 말을 낳은 정변은? | 조선사 | 중급 | 객관식 | |||
삼국시대에 건립된 비석 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동해안에 있는 수중릉은 누구의 무덤인가?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삼한시대, 신(神)에게 제사 지낸 장소는? *기출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잡귀 물리치는 퇴귀 벽사부로 쓰인 암행어사 상징물은? | 조선사 | 초급 | 객관식 | |||
고려 후기 정국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기출 | 고려사 | 고급 | 객관식 | |||
남자는 활쏘기, 여자는 베짜기를 겨룬 명절은? | 고대사 | 중급 | 객관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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